순댓국은 한국인 입맛에 더할 나위 없이 맛있지만, 외국인 사이에서는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는데요. 순댓국에 깍두기 국물을 부어서 먹는 외국인의 모습, 쉽게 상상이 되시나요? 서울 광진구에 위치한 ‘소문난순대국’은 잡내 없는 깊은 맛으로 주민뿐만 아니라 외국인의 입맛까지 사로잡았습니다. 아울러 더욱 맛있는 순댓국을 제공하기 위해 남는 재료는 당일 폐기를 원칙으로 가게를 운영한다고 하는데요. 오늘도 새벽 마장동으로 가장 신선한 재료를 찾아 떠나는 ‘소문난순대국’ 김선의 사장님을 함께 만나보실까요?
Q. ‘기프트카 온에어2’ PR 스튜디오를 어떻게 신청하게 됐나요?
지인 소개로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을 알게 됐어요. 홍보부터 컨설팅까지 무상으로 지원한다고 하더라고요. 사실 요즘 같은 세상에 무료로 이렇게 지원을 아끼지 않는 게 흔한 일은 아니잖아요. 처음에는 반신반의했죠. 어떤 프로그램인지, 어떻게 나를 도와줄 수 있을지에 대한 호기심으로 신청했던 것 같아요. 선정 소식을 들었을 때 기뻤지만 동시에 걱정도 되더라고요. 정말 내 사업을 제대로 잘 도와줄 수 있을지, 원론적인 이야기만 하진 않을지 하고요. 지금 생각하면 전부 기우였죠(웃음).
Q. ‘소문난순대국’은 어떤 가게인가요?
여러 요식업 경험을 살려서 오랫동안 운영하고 있어요. 순댓국은 내장을 다루는 음식이기에 재료 신선도가 정말 중요해요. 매일 새벽에 일어나 마장동 축산시장에서 머릿고기, 돼지 내장 등 여러 부산물을 직접 구매하고 손질하죠. 또 진한 사골국물을 내기 위해 밤낮없이 노력하고 있어요. 또, 요식업을 하다 보면 여러 재고가 남기 마련인데, 미련 없이 모두 폐기합니다. 당일 조리, 당일 판매를 원칙으로 가게를 운영하고 있어요.
Q. 외국인 손님도 자주 방문한다고 들었어요. 재밌었던 에피소드가 있나요?
중국, 베트남, 필리핀, 태국 분이 종종 와요. 말은 잘 통하지 않지만 음식은 통하더라고요. 가격도 싸고 맛도 좋아서 그런 것 같아요. 한국에서 산 기간이 긴 분들일수록 좋아하시는 것 같아요. 깍두기 국물을 부어서 드시는 분도 봤어요. 보통 번역 앱을 활용해 의사소통하는데 재미있더라고요. 한 번은 동남아에서 오신 한 분이 순댓국을 주문하셔서 다진 양념 통을 내드렸어요. 그런데 그걸 전부 부어서 새로 음식을 만들어드렸던 적도 있어요(웃음).
Q. ‘소문난순대국’을 운영하면서 사장님의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이었나요?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많이 힘들었어요. 직원도 두 사람이나 내보내고 나중에는 가게 입구에서 옛날 통닭하고, 닭강정도 팔았죠. 전화위복이라고 어느 정도 매출은 회복했지만, 어느 순간 제2의 코로나19가 두려워지더라고요. 다음에는 어떤 형태의 위기가 찾아올지 아무도 모르는 거니까요. 최근에 배달문화가 완전히 자리 잡고 일반 식당들도 온라인 광고 많이 하던데, 이 부분에 대해서 아는 게 없으니 항상 마음이 답답했어요. 더 늦기 전에 시대 흐름에 발맞춰서 좀 더 탄탄하게 가게를 운영해야겠다고 생각했죠.
Q. ‘기프트카 온에어2’ PR 스튜디오의 전문적인 컨설팅이 고민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됐나요?
지금도 진행 중이에요. 아는 부분이 없으니 컨설턴트분만 믿고 가는 거죠(웃음). 가게에도 몇 차례 방문하셨는데 함께 차근차근 나아가보자고, 힘이 되어드리겠다고 하시더라고요. 그 말씀이 어찌나 든든하던지요. 매장 위치나 주변 상권, 시설 등 여러 가지 문제를 꼼꼼히 다 짚어 주고 해결책도 제시해 주셨어요. 가게를 오랫동안 운영하면서 미처 모르고 지내던 부분을 개선할 수 있게 된 것만으로도 저에게는 큰 수확이에요. 또 방문하신다고 말씀하셨는데, 벌써 기다려집니다.
Q. 로고 디자인을 통해 특별히 강조하고자 했던 점이 있나요? 활용 계획도 궁금해요.
제가 통화나 문자로 자세히 설명을 못 드렸어요. 저희가 순댓국 외에 닭강정과 통닭도 판매하다 보니 이런 메뉴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느낌이면 좋겠다고 말했어요. 전문가이시다 보니까 어떤 느낌을 원하는지 바로 알아채신 듯했어요. 이후 몇 가지 샘플을 보내주셨고, 제가 가장 마음에 드는 로고를 선택했습니다.
이제 새 로고로 간판도 바꾸고, 메뉴판도 바꾸고, 명함도 파고, 포장 쇼핑백도 바꿀 거예요. 그리고 온라인 시장에 진출할 때도 활용해야죠. 이번 경험으로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많이 알 수 있었고, 또 자신감도 얻어서 차근차근 목표한 계획들을 이루어 나갈 생각입니다.
Q.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에 앞으로 바라는 점이나,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코로나19로 모두 힘든 시간을 보냈어요. 저뿐만 아니라 전국 모든 소상공인이 온라인 진출을 많이 고려하실 거예요. 그동안 정보와 경험이 부족해 쉽게 접근하지 못했는데, 이런 캠페인을 통해서 큰 힘과 용기를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용기 내서 정보도 나누고 의지하며 어려운 시기를 잘 이겨냈으면 좋겠어요. 누가 앞서거나 뒤처지는 것이 아닌, 우리 모두 온라인 진출 시작점에 서 있다고 생각하니까요. 모두가 웃을 수 있는 그날까지 함께 의지하고 이겨내며 행복한 날을 만들어 가봅시다!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은 어려운 시기를 보내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응원합니다. 우리 동네 골목골목 숨어있는 새로운 가치를 찾고 소상공인의 힘찬 도전을 함께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에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소문난순대국 서울 광진구 뚝섬로25길 16
※ 기프트카 온에어2 캠페인 신청문의 : 1833-2052 (운영사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