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년간 전국의 습식 및 방수공사 현장을 몸소 경험하며 탄탄한 실력을 쌓아온 김동욱 님은 젊은 인재들을 양성하고, 유연한 근무환경을 가진 회사를 창업하는 꿈을 품었습니다. 하지만 사업을 뒷받침해줄 차량이 없어 꿈에 다가서기를 주저해왔다고 하는데요. 이번 기프트카 캠페인을 통해 창업의 세계에 첫발을 내디딘 동욱 님은 차근차근 자신의 길을 개척해 나가고 있습니다. 언제나 고객에게 만족과 신뢰로 보답하는 ‘디오건설’이 되겠다는 신념으로 오늘도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는 동욱 님을 만나봅니다.
Q. 안녕하세요, 기프트카와 함께 어떤 하루를 보내고 계시는가요?
기프트카와 함께 사업을 운영한 지 어느덧 3달쯤 되었는데요. 차가 생기고 제 일상은 180도 바뀌었습니다. 이동, 운반 고민에서 벗어난 덕분에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졌거든요.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다 보니 전보다 훨씬 활동반경이 넓어졌습니다. 또 넓은 적재 공간 덕에 필요한 자재나 기계 장비는 더 다양하고, 넉넉하게 챙겨 다닐 수 있게 됐죠.
작업에 몰두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나니 자연스레 소화할 수 있는 현장의 수도 늘었습니다. 몇몇 거래처 사장님들이 제 창업 소식 들으시고 일거리를 소개해주시는 경우까지 생겼고요. 덕분에 다양한 현장들을 누비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답니다.
Q. 출근부터 퇴근까지 동욱 님의 업무 일과를 들려주세요.
기프트카 캠페인 창업 지원금으로 마련한 사무실 겸 창고로 출근합니다. 전날 새롭게 들어온 공사 의뢰 내용을 확인하며 하루를 시작하죠. 일정 확인 후 시공 날짜를 조율하고, 전화나 카카오톡 오픈 채팅을 통해 고객과 사전 상담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분들께 예상 견적이나 시공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후에는 틈틈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고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시공 과정이나 Before&After 사진 그리고 간단한 시공 정보를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유튜브 채널도 개설해 공사 현장을 더욱더 생생하게 공유할 계획입니다.
창고에서 필요한 기계 장비와 자재들을 챙겨 현장으로 이동합니다. 주로 건축구조물 내·외벽이나 옥상, 베란다, 화장실 공사가 많은 편인데요. 기프트카가 생긴 덕분에 포항을 넘어 대구, 경주 등 경북 전역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현장에 도착하면 가장 먼저 방수, 방습 상황을 꼼꼼하게 파악하고 곧바로 시공에 착수합니다. 전동 기계를 이용해 표면을 정돈한 후, 아스팔트, 실링재, 에폭시 등 적합한 자재를 사용해 작업을 진행합니다.
작업은 대략 하루 평균 9시간 정도 진행되는데, 공사 규모와 상황 따라 며칠 또는 몇 주까지 이어지곤 합니다. 온종일 작업에 열중하고 나면 하루가 훌쩍 지나버리는데요. 더운 날씨에도 두터운 안전복과 장비를 갖춰 입을 수밖에 없어 체력 고갈이 상당합니다. 하지만 작업을 깔끔하게 마치고, 고객이 만족하는 모습을 보면 무거웠던 몸이 절로 가벼워지는 기분입니다.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더라도 최고의 결과물을 보여 드리기 위해 고생한 보람을 느끼죠.
오랫동안 고객에게 인정받으려면 아주 기본적인 것을 지켜야 한다고 믿습니다. 언제나 믿고 맡길 수 있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좋은 자재와 정직한 공법을 고집하려 합니다.
Q. 하루를 마친 소감이 궁금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고 정주영 전 현대그룹 명예회장님을 꼽아 왔습니다. 수년간 그분 사진을 스마트폰 배경화면으로 담아두며 사업가의 꿈을 키워오기도 했죠. 그분의 도전 정신과 끈기를 본받아 나도 훌륭한 기업을 일궈내겠다고 수없이 다짐해왔습니다. 그런 제가 현대자동차그룹의 기프트카 캠페인 주인공이 되다니 감회가 새로울 따름입니다. (웃음)
운명 같은 기회를 잡은 만큼 꼭 성공으로 보답하고 싶습니다. 우선 차근차근 사업을 키워 법인을 설립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입니다. 이후에는 젊은 인재들을 양성하고, 오랜 롤모델인 ‘현대건설’과 협업할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생각입니다. 꿈꿔왔던 그 날이 오기까지 탄탄히 내실을 다지며 저만의 길을 걸어가겠습니다.
동욱 님에게 기프트카는 단순한 차량이 아니라 꿈을 향한 긴 여정을 함께할 든든한 동반자라고 합니다. 그동안 현실적인 문제로 움츠러들었던 자신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불어넣어 준 고마운 존재라고 하는데요. 동욱 님은 기프트카와 함께라면 무엇이든 해낼 수 있을 것 같다며 환하게 웃어 보였습니다. 반짝이는 미래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는 동욱 님에게 진심 어린 응원을 보냅니다!
젊은 인재를 양성하며 건설업에 새로운 희망을 싹틔울 동욱 님을 지켜봐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