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에 대한 도전 의지를 불태웠던 김동업 씨. 유통사업을 계획하던 동업 씨에게 기동성은 성공을 위한 필수조건이었습니다. 그런 동업 씨에게 기프트카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사업의 동반자가 되어 줄 것입니다. 슈퍼맨처럼 멋진 아빠로 거듭나고 싶은 동업 씨와 기프트카의 만남이 시작되었습니다.
꿈만 같은 기프트카
기프트카 선정 소식을 듣고 어떠셨어요?
처음엔 실감 나지 않고 얼떨떨했어요. 제가 기프트카의 주인공이 되다니 꿈만 같았죠. 지난 추석에 모인 가족들에게 소식을 알리니 모두 한마음으로 축하해주었어요. 특히 어머니께서 뛸 듯이 기뻐하시는 모습을 보니 뭉클하기도 하고, ‘내가 진짜 기프트카의 주인이 되었구나’라는 실감이 나더라고요.
상호 디자인이 눈에 쏙 들어와요.
예쁜 두 딸의 이름을 한 글자씩 담아 ‘소은아빠유통’이라고 지었어요.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아이들의 이름을 걸어서 그런지 더 애착이 가요. 또 아이들에게 부끄럽지 않도록 열심히 해야겠다는 책임감도 생겼답니다. 아이들 이름에 누가 되지 않는, 자랑스러운 아빠의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다짐 또 다짐했어요.
차량을 보시고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저는 내장탑차를 받았는데 부품 운반과 완제품 유통에 적합한 것 같아요. 튼튼하고 공간이 넓어 많은 물품을 싣고 운반하는 데 제격이에요. 구동력도 훌륭해 강화는 물론이고 김포, 파주 일대의 거래 공장들까지 빠르게 오갈 수 있어 정말 좋아요.
기프트카에 선정되고 동업 씨 가족은 웃음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재기를 위한 의지는 누구보다 뜨거웠지만, 사업 실패로 인한 어려운 현실 앞에 눈물을 훔쳐야 했던 동업 씨. 이제는 그간 이루지 못했던 꿈들을 기프트카와 함께 하나씩 이뤄나가 보려 합니다.
성공 나침반을 만나다
오랜 기간 유통·영업 분야에 종사하며 얻은 노하우와 강화지역자활센터 공동작업장에서 쌓은 경력이 있었기에 누구보다 창업에 자신이 있었던 동업 씨. 2박 3일의 창업교육은 동업 씨가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부족한 부분까지 채워주었고, 성공 방향을 재설정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합니다.
기억에 남는 창업교육 수업을 소개해주세요.
홍대로 나가 현장 수업을 진행했던 것이 가장 인상적이었어요. 전문가와 함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돌아다니며 꼼꼼하게 상권을 분석했어요. 신기한 것도 궁금한 것도 많았는데, 하나부터 열까지 상세하게 설명해주셔서 얼마나 감사했는지 몰라요. 교육 기간 동안 이론으로 배웠던 지식을 현장에서 두 눈으로 확인하니 기억에 쏙쏙 남는 수업이었어요.
교육 이후 새롭게 달라진 점이 있다면요?
매일 직접 발로 뛰며 꼼꼼하게 시장조사를 했어요. 그러던 중에 매일 오후 장이 들어서는 곳을 찾게 되었지요. 대형마트 근처라 유동인구가 많고 주요고객인 주부들도 많이 오가는 곳이었어요. 적극적으로 찾아가 주변 상인들에게 양해를 구했더니 함께 장사할 수 있게 되었어요. 앞으로 매일 그 자리를 지키며 장사를 할 계획이에요.
한 걸음 한 걸음 성공을 향해
창업 준비 상황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공동작업장에 비어있는 공장 한 켠을 쓸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아 조립 물품과 상품을 보관할 공간을 마련해두었어요. 지금은 조립품을 공급받고 상품을 판매할 거래처를 확보하는 일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어요.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강화는 물론 김포까지 동분서주하고 있답니다. 앞으로는 ‘소은아빠유통’ 로고를 담은 예쁜 명함도 제작해 영업활동에 박차를 가할 거예요.
거래처를 확보하는 동업 씨만의 무기가 있다면?
고객에 대한 ‘진실한 마음’이죠. 눈앞의 이익을 좇기보다는 믿음과 신뢰를 쌓는 관계 증진에 힘을 쓰고 싶어요. 좋은 물건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겠다는 곧은 마음을 잃지 않고 사업을 할 거예요.
앞으로 준비 중인 홍보 계획을 알려주세요.
제가 하는 사업은 안정적인 물량 수급을 위한 거래처 확보가 가장 중요해요. 매일같이 일대를 누비며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영업하는 저에게 사람들의 관심을 한눈에 사로잡을 수 있는 비장의 무기는 바로 기프트카입니다. 눈에 띄는 로고와 아기자기한 그림으로 단장된 기프트카는 그 자체로 좋은 홍보물이 되어주고 있어요. ‘소은아빠유통’ 이름을 단 기프트카를 보고 벌써 주변 사람들이 하나둘씩 관심을 보이며 모여들거든요. 기프트카를 타고 달린다면 홍보는 걱정 없겠죠?
슈퍼맨을 꿈꾸며
기프트카 창업을 통해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기울어진 가세를 바로 세우고 싶어요. 사랑하는 아내와 딸들이 하고 싶은 꿈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큰 목표에요. 가정생활이 어느 정도 안정권에 들어서면,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을 돕고 싶어요. 노인, 장애인과 같은 취약계층의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생계 걱정을 덜어주고 싶은 바람입니다. 가족을 위한 그리고 지역사회를 위한 슈퍼맨이 되고 싶습니다.
김동업 씨에게 기프트카는 어떤 의미인가요?
우리 가족에게 기프트카는 ‘감사’ 그 자체예요. 희망이 보이지 않던 어둠 속에서 기적처럼 나타나 저희를 도와주셨죠. 새롭게 도전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해준 기프트카 관계자 여러분께 정말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도움 주신 만큼 꼭 성공해서 좋은 모습 보여드릴게요.
동업 씨의 든든한 창업 동반자가 되어준 기프트카. 먼 거리에도 끄떡없는 튼튼한 다리와 많은 물건을 짊어질 듬직한 어깨가 되어 동업 씨에게 큰 힘이 되어줄 겁니다. 가족과 함께 새로운 인생을 향해 첫 발걸음을 디딘 동업 씨에게 힘찬 응원을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