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자 씨는 경상북도 안동에서 아이들이 밝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아동발달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9의 주인공이 된 지도 어느덧 3개월, 선자 씨는 기프트카 캠페인 덕분에 아이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센터를 오갈 수 있게 되었다고 말하는데요. 더욱더 많은 아이들의 꿈과 도전을 응원하기 위해 기프트카와 함께 종횡무진 세상을 누비고 있는 선자 씨의 이야기를 들려 드립니다!
벅찬 감동을 안겨준 기프트카 캠페인
기프트카를 받으신 소감은 어떠셨나요?
지난 4월 29일, 손꼽아 기다리던 기프트카가 제 품에 왔습니다. 센터로 차량이 도착하자 기다리고 있던 선생님들이 모두 나와 기프트카를 반겨주었어요. 다들 차가 정말 마음에 든다며 싱글벙글하였죠. 그러면서도 기프트카가 믿기질 않는지 ‘정말 주는 거냐’, ‘빌려주는 거 아니냐’며 재차 묻기도 했답니다. (웃음) 기뻐하는 선생님들과 아이들의 모습을 보니 저도 감회가 남달랐습니다. 그날의 벅찬 감정은 평생 잊지 못할 것 같아요.
주변 분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기프트카 캠페인 선정 소식을 전하며 많은 축하와 응원을 받았습니다. 다들 제 일처럼 기뻐해 주시니 감사했습니다. 덕담과 응원을 주고받다 보면 자연스레 기프트카 캠페인에 관한 이야기를 하게 되더라고요. 미처 몰랐는데, 기프트카 캠페인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꽤 많았어요. 특히 차량이 필요한 어린이 보육 기관이나 센터 관계자분들이 적극적으로 물어보시곤 했죠. 그래서 요즘 주변에 기프트카 캠페인을 알리고, 지원을 권유하는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답니다. (웃음)
아이들의 발이 되어준 기프트카
기프트카와 함께한 근황이 궁금합니다.
빠른 발이 되어줄 차량이 생긴 덕분에 센터 밖에서도 활발하게 활동 중입니다. 지난달부터 교육청에서 진행하는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외부 교사로 선정돼 학교에서 강연을 하고 있어요. 여러 지역을 이동해야 하는 일이라 차량이 없었다면 엄두도 못 냈을 텐데, 기프트카 덕분에 저뿐만 아니라 다른 선생님들까지 함께 강연에 나설 수 있게 되었죠. 요즘 선생님들과 함께 강연을 준비하면서 대화도 많아지고, 동료애도 끈끈해졌습니다.
차량을 받고 가장 변화된 부분은 무엇인가요?
차량이 생겨 아이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아동센터를 오고 갈 수 있게 되었어요. 덕분에 새롭게 센터를 찾는 아이들도 많아졌습니다. 대부분 센터는 차량을 운영하지 않아 보호자가 아이를 데려다주어야 합니다. 맞벌이인 경우엔 아이를 센터에 보내기가 어렵죠. 그런데 저희 센터에서 차량을 운영한다고 하니 다들 반가워하셨어요. 요즘 상담 문의 전화도 예전보다 훌쩍 많아졌답니다.
창업교육으로 새롭게 태어나다
2박 3일의 창업 교육은 어떠셨나요?
교육을 듣고 제가 너무 안일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실 아동센터에서 계속 근무했으니, 운영도 당연히 잘하고 있다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전문가의 현실적인 조언을 듣고 나니 정신이 번쩍 들었습니다. 그때부터 전문가의 말 하나, 하나에 귀 기울였어요. 그리고 사업 방향부터 창업 지원금 활용 방안까지 꼼꼼하게 조언을 받았습니다. 교육 덕분에 해야 할 일이 명확해지고, 시행착오를 줄여 새로운 도전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 이후 달라진 점이 있다면요?
교육을 이수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센터에 항의 전화가 왔습니다. 오해를 풀기 위해 노력했지만 쉽지 않았어요. 급기야 일방적으로 전화를 뚝 끊어버리셨고, 저도 사람인지라 감정이 많이 상했어요. 그런데 그 순간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세심하게 응대하라’는 창업교육 강사님의 말씀이 떠오르더군요. 마음을 가다듬고 다시 전화를 드렸습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리고,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기프트카와 함께 새로운 시작
사업은 어떻게 운영하고 계시나요?
0세부터 19세 아이들을 위한 언어재활, 놀이심리, 미술심리, 진로체험 등 다양한 아동센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학부모 상담도 꼼꼼하게 진행하고 있고요. 얼마 전부터는 학교를 찾아 진로체험 강연을 선보이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기프트카의 기동력을 십분 활용해 예천군, 의성군, 영양군, 봉화군 아이들에게도 상담과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창업 지원금은 어떻게 사용하셨나요?
홍보를 위해 전단지, 명함, 봉투, 포스트잇을 제작했습니다. 판촉물을 지역 인근 학교에 배포했는데, 홍보 효과가 쏠쏠해서 만족스럽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발달 능력 검사에 필요한 교구들을 마련했어요. 사실 그동안 비용이 부담스러워 구매를 고민했는데, 창업 지원금 덕분에 장만할 수 있었습니다. 남은 지원금은 차량용 블랙박스 구매, 센터 인테리어 개선에 활용했습니다.
기프트카 캠페인이 안겨준 소중한 선물
앞으로의 목표가 궁금합니다.
더욱더 많은 아이들에게 전문적인 상담과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내년부터는 센터에서 진로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인데요. 어디든 달려갈 수 있는 기프트카가 생겼으니 아이들이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고 싶습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저마다 다채로운 꿈을 품고 자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싶습니다.
선자 씨에게 기프트카 캠페인은 어떤 의미인가요?
제게 기프트카 캠페인은 정말 귀중한 선물입니다. 기프트카를 만나고 웃을 일이 많이 생겼어요. 일단 많은 아이들을 만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그리고 기동력을 활용해 새로운 일들에 도전할 수 있어 저는 물론 센터 선생님들까지 의욕이 충만해졌습니다. 어느 때보다 열정적인 선생님들을 보며 큰 힘을 얻고 있답니다. 마지막으로 제 아이들과 가족들에게 멋진 엄마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어 행복합니다. 이 모든 변화를 가져다 준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9에 감사 인사를 꼭 전하고 싶어요. 앞으로도 기프트카와 함께 행복한 미래를 그릴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기프트카 캠페인을 만나고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말하는 선자 씨의 얼굴엔 환한 미소가 가득 번졌습니다. 기프트카와 함께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겠다는 선자 씨. 다양한 상담과 교육으로 아이들이 밝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쓸 선자 씨에게 따뜻한 응원을 보냅니다!
지난 5월 10일을 끝으로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9 지원 신청이 마감되었습니다. 적극적인 참여와 뜨거운 관심을 보내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원 신청은 끝났지만,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9는 계속됩니다! 앞으로 소개해드릴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9 주인공들의 새로운 이야기에도 많은 관심과 따뜻한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