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공간도 어떻게 꾸미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공간이 됩니다. 최해금 씨의 손이 닿은 공간은 그 미소를 닮아 하나같이 밝고 따사롭습니다. 그 밝음과 따뜻함이 더 멀리 더 많이 전해질 수 있도록 기프트카가 함께한 이야기를 지금 전해드립니다.
웃음이 가득한 날들
차량을 받으신 소감이 어떠세요?
차만 생각하면 자꾸 웃음이 새어 나올 정도로 정말 좋아요. 차량을 받은 게 너무 신이 나서 한동안은 주변 분들에게 자랑하고 다닐 정도였어요. (웃음) 지인분들이 ‘정말 잘 됐다’며 진심으로 축하해주셔서 감사했어요. 여러모로 웃음이 끊이질 않는 요즘이에요.
기프트카를 둘러보시고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새 차라 그런지 튼튼하고 구동력도 좋아요. 예전 차량은 연식이 오래돼서 운전할 때마다 사고가 나지 않을까 늘 불안했어요. 비나 눈이 오는 날이면 바퀴가 곧잘 미끄러져서 운전하기가 두려울 정도였어요. 하지만 기프트카가 생긴 뒤론 그런 걱정 없이 안심하고 운전할 수 있어서 좋아요.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 어디로든 달려갈 수 있게 됐어요.
상호와 로고 디자인이 한눈에 쏙 들어와요.
다른 인테리어 경쟁업체와 차별화되고, 사람들에게 기억되기 쉬운 상호를 짓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어요. 무엇보다 저를 가장 잘 표현해주는 ‘엄마’라는 단어를 꼭 살리고 싶었죠. 멀리서 봐도 눈길을 사로잡는 색다른 상호가 완성되어 마음에 들어요.
수백 가구의 인테리어 시공 경력을 바탕으로 실내 인테리어 창업의 꿈을 이룬 해금 씨. 도배로 시작해 장판, 창호 시공까지 섭렵한 전문성을 살려 고객이 만족할 만한 실내 인테리어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준비된 사업가로 거듭나다
해금 씨가 성공적인 창업을 하려면 탁월한 인테리어 실력은 기본이고 사업 운영능력까지 갖춰야 합니다. 생애 처음으로 창업에 도전한 해금 씨는 2박 3일에 걸친 창업 교육을 통해 사업 운영 전반을 배울 수 있었다고 합니다.
창업 교육을 통해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이 있다면?
솔직히 창업은 처음이라 잘할 수 있을지 걱정이 많았어요. 당장 무엇부터 준비해야 할지 막막했던 게 사실이죠. 그런데 창업 교육을 받은 뒤로 자신감이 많이 생겼어요. 창업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부터 현장 실습까지, 모든 수업이 사업의 ‘감’을 끌어올려 주었어요. 창업에 대한 막연한 불안함과 두려움을 수업을 통해 배운 다양한 지식과 자신감을 통해 이겨내려 노력 중이에요.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창업으로 가는 첫걸음은 뗀 것 같아요.
교육에서 인상 깊었던 내용이 궁금해요.
기억에 남는 건 홍대 거리로 나가 상권을 분석하는 교육이었어요. 무조건 대로변만이 좋은 상권이라고 생각했던 제 편견을 깨트려주었거든요. 덕분에 상권을 바라보는 눈이 훨씬 넓고 깊어졌어요.
새로운 가능성을 열다
꼼꼼한 성격과 야무진 손끝으로 도배, 장판 시공 능력을 인정받은 해금 씨. 앞으로는 기프트카와 함께 본격적으로 실력을 발휘해볼 예정인데요. 성공적인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 분주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해금 씨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봅니다.
창업 준비는 어느 정도 되었나요?
도배, 장판 시공에 필요한 연장과 자재를 꼼꼼하게 비교하며 구입하고 있어요. 사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장비들을 하나씩 마련하는 동시에 내년 봄에 있을 관공서 주관 인테리어 시공사업의 입찰을 준비하고 있어요. 입찰에 성공하면 20~30가구의 인테리어 시공을 도맡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예요. 매출을 좌우하는 큰 계약이니만큼 착실하게 준비해서 꼭 따낼 생각이에요.
해금 씨만의 사업 전략이 있다면?
이제 시작하는 단계이니만큼 많은 분들이 찾을 수 있도록 합리적인 가격을 경쟁력으로 내세우려고 해요. 물론 만족할 만한 결과물은 기본이겠죠. 나아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보려고 해요. 제가 살고 있는 강화에서 조금만 더 들어가면 여러 섬들이 있어요. 요즘 그 섬들을 잇는 다리가 한창 놓여지고 있는 중이에요. 배를 타고 가야 했던 섬들을 차로 갈 수 있게 된 거죠. 섬에도 꽤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으니 그곳에서 일감을 따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앞으로 홍보 계획은 어떻게 세우셨나요?
다른 무엇보다 거래처 확보가 중요한 사업이니 홍보에 주력하려고 해요. 우선 로고가 새겨져 있는 명함과 스티커를 제작해 작업 현장에 배포할 생각이에요. 그리고 제 손을 거친 인테리어 작업에 대해선 추후 고객 만족도 조사를 하려고 해요. 만족도가 떨어지면 부족한 점을 물어 보완하고, 만족도가 높으면 자연스럽게 입소문을 내주시겠죠. 고객의 입소문만큼 확실한 홍보는 없으니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최선을 다할 거예요.
기프트카를 통해 기동성을 확보한 해금 씨는 관공서 주관 인테리어 시공사업 입찰은 물론 강화 주변 섬들에서까지 새로운 가능성을 엿보았습니다. 나아가 도배 자격증 취득과정을 함께했던 동료들이 터를 잡고 있는 인천 지역까지 사업 반경을 넓혀보려고 한다는데요. 이렇듯 다방면으로 새로운 도전을 꿈꿀 수 있게 된 건, 네 바퀴로 어디로든 데려다 주는 든든한 기프트카 덕분입니다.
하늘이 선사한 기프트카
해금 씨에게 기프트카는 어떤 의미인가요?
기프트카는 하늘이 주신 선물 같아요. 생각지도 못한 순간 저에게 나타나 줬거든요. 덕분에 삶에 희망과 용기를 되찾았어요. 불안정한 미래에 대해 걱정만 했는데, 지금은 직접 미래를 설계해보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다시 꿈꾸게 되었고, 희망과 목표도 생겼어요. 새로운 삶을 살게 해준 기프트카에게 정말 고마울 따름이에요.
앞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부족한 환경에서도 바르게 자라준 두 아이에게 보답하고 싶어요. 엄마의 보살핌이 필요한 시기에 곁에 있어 주지 못해 항상 미안했어요. 발이 쉬이 떨어지지 않았지만, 생계를 위해선 아이들을 집에 두고 일터로 나서야 했죠.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지만 늘 가슴 한 켠에 응어리져있었어요. 이제라도 아이들 곁에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고 싶어요.
새로운 도전을 맞이하는 해금 씨의 각오는 어느 때보다 남다릅니다. 희망찬 눈빛으로 미래를 설계해나가고 있는 해금 씨의 앞날엔 포기란 단어는 더는 없을 겁니다. 기프트카와 함께 힘찬 발걸음을 내디디고 있는 해금 씨에게 응원을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