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트카 히스토리

홈 아이콘 경로 아이콘 기프트카 히스토리 경로 아이콘 캠페인 아카이브
시즌14

[기프트카 하트비트]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심폐소생술, 월학초등학교 어린이들도 해냈어요! - 인제 월학초등학교 편

2024-06-14 뷰카운트131841 공유카운트3

굽이치는 인북천을 따라 펼쳐진 풍광을 거슬러 오르다 보면 아이들의 웃음소리를 마주할 수 있는데요. 전교생 24명이 저마다의 꿈을 키워가고 있는 강원도 인제 월학초등학교가 바로 그곳입니다.기프트카 하트비트는 우리 아이들이 안전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응급 안전 교육을 선물하기로 했는데요. 신기함과 설렘 가득한 얼굴로 응급 안전 교육을 이수한 아이들은 이날의 경험을 어떻게 그려냈을까요? 9명의 아이들(백시온, 허남현, 현경희, 허유현, 이서윤, 이노을, 이예준, 최소율, 윤지영)이 들려주는 생생한 이야기를 지금 만나보세요.


Q. 기프트카 하트비트 차량에서 교육을 진행해 본 소감이 궁금해요.

A. 기프트카가 엄청나게 커서 보자마자 ‘우와!’하고 소리쳤어요. 차 문이 옆이 아니라 위로 열리니까 로봇 같고 멋있었어요. 한번 타보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기프트카 안에서 교육받게 돼 좋았어요. 기프트카에 올라 보니 응급 안전 교육 장비가 가득했고, 영상을 볼 수 있는 대형 모니터도 설치돼 있었어요. 차가 이렇게 교실로 변신할 수 있다는 게 정말 신기했죠. 기프트카에서 공부를 하니 기분이 새롭고 기억에 잘 남는 거 같아요.


Q. 가슴 압박법과 인공호흡법을 포함한 심폐소생술을 배워보니 어땠나요?

A. 강사님이 가슴 압박법과 인공 호흡법을 전문적으로 설명해 주셔서 좋았어요. 이론 설명을 들은 후에는 ‘애니(Annie·실습 인형)’를 가지고 가습 압박법을 실습해 봤는데요. 직접 해보니 생각보다 힘껏 눌러야 해서 힘들었어요. 그래도 애니 가슴에서 ‘딸깍’ 소리가 들릴 때마다 뿌듯하고 기분이 좋았어요. 강사님이 ‘딸깍’ 소리가 나야 가슴 압박이 제대로 된 거라고 알려주셨거든요. 실습을 마치고 나니 팔이 조금 아팠지만, 마음만큼은 보람찼어요. 이어서 인공 호흡법도 실습해 봤는데요. 머리를 뒤로 젖혀서 기도를 열고, 코를 잡아서 막은 다음, 입으로 공기를 불어 넣으면 된다고 배웠어요. 강사님이 공기를 불어 넣으니까, 애니의 가슴이 부풀어 오르는 게 눈으로 보여서 신기했어요.


Q.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을 배워본 소감도 들려주세요.

A.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은 처음 배워봐서 조금 떨렸어요. 자동심장충격기를 실제로 보니 생각보다 크지 않아서 놀랐어요. 이걸로 사람을 살릴 수 있다는 게 신기하게 느껴졌어요.

처음엔 패드를 붙이는 위치가 헷갈렸는데, 강사님이 옆에서 알려주시고 패드에도 그림이 그려져 있어 금방 따라 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기계 음성 안내를 그대로 따라 하면 돼서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어요. 그런데 심장 리듬 분석과 전기 충격을 가할 때는 환자 몸에서 떨어져야 한다는 주의 사항을 꼭 기억해 둬야 할 거 같아요. 오늘 여러 번 연습해 봤으니까, 다음엔 혼자서도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아요.


Q. 이번 응급 안전 교육을 받고 난 후 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A.교육을 받기 전에는 심폐소생술이 왠지 무섭고 두렵게만 느껴졌어요. 제가 하기엔 힘든 일이라는 생각도 들었고요. 막상 오늘 응급 안전 교육을 받아보니 예상과 전혀 달랐어요. 그렇게 어렵지 않더라고요.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혹시 응급 안전 교육이 두려운 분들이 있다면 걱정하지 마시라고 전하고 싶어요. 초등학생인 저도 충분히 해냈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응급 안전 교육을 배워서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일에 함께했으면 좋겠어요.

*1컷 : 백시온 허남현 현경희 이서현 허유현 / 2컷 : 윤지영 최소율 이예준 이노을


Q. 오늘 교육을 받아보니 응급 안전 교육은 왜 필요하다고 느껴졌나요?

A. 환자 심장이 멈추고 4분이 지나면 뇌세포가 손상되기 시작한대요. 그런데 119에 신고하고, 구급차가 도착할 때까지 시간이 걸리잖아요. 그래서 최초 목격자가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면 생명을 살릴 수 있는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고 해요. 이런 설명을 들으니 미리 심폐소생술을 배워둬서 나중에 누군가를 도와줘야겠다는 마음이 들었어요. 우리의 생명은 소중하니까요! 응급 안전 교육은 모두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Q. 마지막으로 기프트카 하트비트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A. 우리 학교에 와서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생각보다 재밌었고 정말 유용한 수업이었어요. 혹시 만약에 쓰러진 사람을 만나도 침착하게 119 신고부터 하고, 기본적인 응급 대처를 할 수 있을 거 같아요. 기회가 된다면 응급 안전 교육을 또 받아보고 싶어요.

그리고 기프트카 하트비트를 많은 사람들이 알고, 신청했으면 좋겠어요. 기프트카 하트비트 많이 많이 사랑해 주세요!


아이들은 한 시간가량 진행된 교육에도 지친 기색 없이 눈을 반짝이며 집중했는데요. 고사리 같은 손으로 심폐소생술을 해내는 모습이 참으로 씩씩하고 대견해 보였습니다. 기프트카 하트비트는 우리 아이들이 자라날 사회가 더욱 안전해질 수 있도록 전국 곳곳에 응급 안전 교육을 선물하겠습니다.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을 비롯한 응급 안전 교육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주저하지 말고 기프트카 하트비트를 신청해 보세요!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기프트카 하트비트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기프트카 하트비트 찾아가는 응급안전교육 - 인제 월학초등학교 편


#기프트카하트비트 #찾아가는응급안전교육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