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경력 20년 내공을 자랑하는 박장섭 씨는 전복장, 간장게장, 연어장, 양념 꽃게살 등 다양한 제품을 직접 만들어 판매합니다. 기프트카 캠페인의 주인공이 된 지 어느덧 3개월, 장섭 씨는 기프트카가 희망의 날개가 되어주었다고 말합니다. 기프트카와 함께 ‘씨푸드파파’라는 새로운 이름표를 달고 힘차게 나아가고 있는 장섭 씨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벅찬 감동을 안겨준 기프트카
차량을 받으신 소감이 어떠셨나요?
기프트카를 실제로 마주하니 감격스러웠습니다. 세상을 다 가진 듯 정말 행복했죠. 아내와 부둥켜안고 얼마나 좋아했는지 모릅니다. 아이들도 새 차가 마음에 든다며 싱글벙글 웃더라고요. 제게 이런 기회가 생기다니 꿈인지 생시인지 모르겠습니다.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기프트카 캠페인의 든든한 지원을 받은 만큼 더욱 좋은 모습으로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차량에서 어떤 점이 마음에 드셨나요?
우선 식재료의 신선도를 유지해주는 냉동 기능이 마음에 듭니다. 덕분에 수산시장에서 싱싱한 식재료를 마음 편히 공수해 올 수 있습니다. 또 적재 공간이 넓어 꽃게, 연어, 전복 등을 넉넉히 실을 수 있어 좋습니다. 한 번에 다양한 식재료를 대량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셈이죠. 마지막으로 다른 냉동 탑차에 비해 차체가 낮아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통행 높이 제한이 없이 어디든 달릴 수 있고, 지하 주차장도 거뜬히 진입할 수 있어 좋습니다.
긍정 에너지를 듬뿍 충전하다
주변 분들의 반응이 궁금해요.
기프트카 캠페인 선정 소식을 들은 지인들의 축하가 물밀듯이 이어졌습니다. ‘한턱 쏘라’는 연락을 많이 받아 축하파티도 열었어요. 다들 TV CF에서만 보던 기프트카 캠페인 주인공을 실제로 만났다며 신기해하더라고요. 부럽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많고요(웃음). 주변의 따뜻한 격려와 진심 어린 응원에 큰 힘을 얻었습니다.
차량을 받고 생긴 변화가 있다면요?
확실히 삶에 여유가 생겼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하루하루를 살얼음판 걷는 심정으로 견뎌냈었죠. 기프트카를 만난 뒤론 사업은 물론 마음에도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자 신기하게도 일이 술술 풀리더군요. 사업도 잘 되고, 가정에도 좋은 일이 많이 생겼습니다. 기프트카를 발판 삼아 한결 안정적인 삶을 만들어 가고 있답니다.
성공의 밑거름이 되어준 창업 교육
창업 교육을 수료하신 소감이 궁금해요.
이제까지 사업 경험은 많았지만 창업 교육을 받아본 적은 없었습니다. 위기에 부딪힐 때마다 체계적인 창업 교육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지만, 행동으로 옮기진 못했습니다. 교육에 대한 갈증이 깊어가던 시기에 창업 교육을 받게 되어 정말 기뻤습니다. 2박 3일의 창업 교육은 기대만큼 만족스러운 시간이었습니다. 부족했던 부분을 재정비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강의 내용은 무엇인가요?
맛있는 먹거리를 만드는 데는 누구보다 자신 있었지만 홍보와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제품을 널리 알리고 판매할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는데, 마케팅 강의를 듣고 나니 길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특히 온라인 홍보의 필요성을 절실하게 느껴, 교육을 마치자마자 당장 홈페이지를 개설했습니다. 아직은 온라인 마케팅이 낯설고 서툴지만, 차근차근 배워나갈 계획입니다.
맛과 정성이 가득한 씨푸드파파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매일 잠을 줄여가며 사업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새벽부터 수산시장에서 직접 공수해온 신선한 재료로 양념 꽃게살, 간장게장, 전복장, 연어장, 간장새우 등 다양한 제품을 정성껏 만듭니다. 최상의 맛을 위해 미리 제품을 만들어 두지 않고,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제작하고 있습니다. 택배 포장 작업까지 마치면 새벽 2~3시가 훌쩍 넘곤 하는데요. 최근 입소문을 타고 주문량이 많아져 몸은 고되지만 행복합니다. 그리고 틈틈이 새로운 메뉴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언제나 맛과 정성을 담은 먹거리를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홍보는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최근 씨푸드파파 홈페이지(https://seafoodpapa.modoo.at/)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씨푸드파파’를 검색하면 손쉽게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가 하나 둘 늘고 있어 온라인 홍보 효과를 실감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유명 커뮤니티나 지역 맘 카페를 통해 홍보 및 판매 활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새롭게 그리는 따스한 미래
이루고 싶은 목표를 들려주세요.
외국인들에게 제가 만든 간장 새우장, 연어장 등을 선보이면 어떨까 상상해보곤 합니다. 사실 새우나 연어는 전 세계적으로 즐겨 먹는 재료잖아요. 그러니 제가 만든 음식도 맛있게 먹지 않을까 기대가 되기도 하고요. 동시에 간장에 담가 숙성시켜 먹는 한국의 음식 문화도 널리 알리고 싶단 생각도 갖고 있어요. 막연한 목표처럼 보일지 몰라도 언젠가는 꼭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꿈꾸는 미래는 어떤 모습인가요?
내년이면 아이가 대학에 들어가요. 걱정 없이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게 지원해주고 싶습니다. 그리고 아내와 함께 오랫동안 해왔던 무료 급식 봉사를 다시 시작하려 합니다. 제가 가진 솜씨를 발휘해 음식을 만들고, 기프트카로 배달을 한다면 정말 뜻깊을 것 같습니다. 베풀며 살아가라고 제게 기프트카라는 든든한 친구가 찾아오지 않았나 싶어요. 도움을 받은 만큼 이웃과 나누며 살아가겠습니다.
장섭 씨는 자신의 음식에 남다른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최고의 맛을 위해 끊임없이 연구해왔고, 한결같이 최상의 재료만을 고집해왔습니다. 탁월한 맛에 정성까지 더해진 장섭 씨의 제품들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기프트카와 함께 남녀노소의 입맛을 모두 사로잡을 ‘씨푸드파파’를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