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발명가 챨스 케터링은 실패를 성공사례로 바꾸는 몇 가지 방법을 말해줍니다.
첫째, 정직하게 실패를 인정하십시오.
둘째, 실패를 이용하여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배우십시오.
셋째, 실패를 '이제 아무 것도 하지 않겠노라'고 결심하는 계기로 삼지 마십시오.
챨스 케터링은 '실패란 또 다른 형태의 성공'이라는 것을 전달해 주고 있는데요.
실패는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법! 반가운 손님을 맞듯 실패를 성공으로 이끄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프트카 시즌4 창업교육프로그램 ‘실패를 성공으로’, 지금부터 함께 확인해보시죠!
창업 전문가들은 창업하기 전 실패사례를 통해 간접경험을 해보고 실패에 대한 대안을 세워야 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패의 원인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해보기 위함인데요. 사업의 흥망을 좌지우지하는 성공의 열쇠는 과연 무엇일까요?
기프트카 창업교육프로그램의 하이라이트, ‘현장체험’!
서울에서도 손꼽히는 주요 상권지역들을 답사하고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은 사업들의 성공요인들을 분석해보는 시간입니다. 기프트카 주인공들은 다양한 형태의 사업장과 독특한 사업아이템들을 보며 ‘이래서 성공할 수 밖에 없었구나’ 감탄을 금치 못했습니다. 더불어 한창 활발하게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지난 시즌 주인공들과의 만남을 통해 고객들의 심리와 상품진열방법, 판매기술, 사업의 리스크 등을 공유하여 사전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주인공들은 창업 전문가의 이론적 지식은 물론 현장에서의 생생한 실전 노하우를 전수받으며 성공 의지를 더욱 단단하게 굳힐 수 있었습니다.
하루에도 수백 가지의 점포들이 나타나고 사라지는 변화무쌍한 창업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던 전 시즌 기프트카 주인공들의 성공비법을 여러분에게도 소개해 드릴게요~
1. 긍정적인 창업마인드로 어렵지만 베푸는 삶을 살아가는 간식판매점의 이운용 씨.
2. 주변 상인들과의 친밀한 관계로 이동식 차량의 점포입지경쟁력을 확보한 박성래 씨.
3. 철에 따라 과일, 꽃식물, 농산물 판매 등 유연한 사고로 매출을 극대화한 박정수 씨.
4. 남자들도 하기 어려운 폐유지 수거 유통업으로 틈새 공략에 성공한 여장부 이유미 씨.
5. 지자체와의 협력시스템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며 고물상의 브랜드화를 꿈꾸는 윤경식 씨.
6. 재래시장 상권에서 고미술, 돋보기 등 독특한 상품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오영배 씨.
어느새 베테랑 창업가로 변신한 전 시즌 주인공들은 차량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시장을 개척하고 있었는데요. 이들의 성공은 항상 변화를 시도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실패는 성공으로 향하는 길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성공인 줄 알고 달려갔던 길이 잘못된 길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우리는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또 다른 길을 선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창업에 실패하게 되는 원인을 미리 알고 시작한다면 더 좋은 사업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럼 지금부터 창업 전문가가 말하는 창업실패의 10가지 원인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창업실패의 원인분석>
1. 사업아이템의 문제
2. 구매자들의 생활주기?생활환경의 변화
3. 아이템의 시의성이 떨어질 경우
4. 상권경쟁력이 떨어질 경우
5. 죽은 골목, 지는 골목에 입점한 점포
6. 실용성과 심미안을 고려하지 않은 점포
7. 상권 내 수요층과 아이템, 입지의 부조화
8. 사람관리, 자금관리, 시설의 문제점
9. 사업가로서의 역량 부족
10. 부부창업 및 간접창업 그리고 외부적 악재
예비창업자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와 라이프스타일, 그리고 젊은 층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주 소비층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아무런 조사 없이 창업을 시작하게 되면 대부분의 경우 쓰디 쓴 실패를 경험하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10가지의 창업실패 원인들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배울 것도 많고 해야 할 일도 많습니다.
성공창업에 지름길은 없습니다. 늘 새로운 것을 배우고 스스로 공부하는 똑똑한 창업가들의 실패학습법은 무엇일까요?
<실패를 학습하자>
? 실패사례들을 스크랩하고 그 이유를 분석해 본다.
? 실패의 정확한 원인을 전문가에게 알아본다.
? 실패의 원인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 ‘만약 실패한다면 나는?’ 창업성공 이후의 복안보다 실패에 대한 복안을 먼저 생각해본다.
이 밖에도 성공한 창업자들과 창업 전문가들은 실패하지 않으려면 고객의 신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모든 일은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이루어지는 만큼 사람을 먼저 알아가는 것이 성공 사업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이 아닐까 합니다.
소비자에 맞추어 새로운 업종이 생기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하는 불안정한 창업시장에서 자신만의 아이템과 전략으로 운영방식이나 환경에 변화를 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다시 한 번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실패를 기억하고 원인을 분석하는 습관을 길러야만 다른 사업자들과는 다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해주세요. 실패는 실패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딛고 일어서 성공으로 향하는 계기를 만들어주니까요. ^^
다음 네 번째 시간에는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