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재료 선택과 정직한 요리법만큼 현대인에게 환영받는 조리 요소가 있을까요? 유미화 씨는 그렇기에 다른 무엇보다 이 원칙만큼은 꼭 지켜가겠다고 마음을 다잡습니다. 묵묵히 한길을 걸으며 많은 이들에게 좋은 김, 소금의 가치를 알리고 싶다는 미화 씨가 설레는 마음으로 기프트카의 시동을 걸었습니다.
기대가 현실로 펼쳐진 순간
고소한 김 냄새가 가던 길을 멈추고 돌아보게 하는 그곳, 유미화 씨가 꿈에 그리던 기프트카와 함께 환한 미소로 손님을 맞습니다. 맛과 건강 모두 일품인 참숯을 이용해 ‘명품김’을 선보이겠다는 그녀의 다부진 각오를 들어봅니다.
기프트카와의 첫 만남은 어떠셨나요?
어떻게 기분을 말로 할 수 있을까요. 처음에 지원서를 쓸 때만 해도 전혀 생각지 못 했던 결과예요. 막연한 기대가 좋은 결과로 이어져 많은 분께 감사 드릴 따름이죠. 열심히 살다 보니 이런 날도 오는구나 싶어 조금 먹먹하기도 했어요. 래핑을 끝내고 집 앞에 기프트카가 온 날을 아마 평생 잊지 못할 거예요.
아이들도 기뻐했을 것 같은데요.
저만큼이나 기뻐해주는 이들이 많아 행복한 요즘이에요. ‘이런 기회가 주어지다니 우리나라 참 살기 좋은 나라다’라는 생각도 들었어요(웃음). 벌써부터 주문을 의뢰하시는 주변 분들이 있어서 힘이 돼요. 아이들도 저만큼이나 들떠있어요. 첫째 한빈이는 간간이 이어오던 주말 아르바이트를 접고 본격적으로 저를 도와주겠다고 그러더라고요. 초기에는 물건도 많이 옮겨야 하고 이래저래 힘쓰는 일이 많을 텐데 아이들이 팔을 걷어붙이고 도와주겠다고 하니 말만으로도 고맙죠.
하나 둘 성공을 향해 다듬는 시간
기프트카 지원이 확정된 후 미화 씨는 분주한 하루하루를 보냈습니다. 그중 서울에서 진행된 2박 3일의 창업교육도 뜻깊은 일정이었는데요. 창업 마인드는 물론 사업의 구체적인 방향까지 함께 제시해줘 많은 도움을 얻으셨다고 합니다.
창업교육에서 특히 인상적이었던 수업 내용을 소개해주세요.
모든 이야기가 주옥같았지만 항상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접근하라는 이야기가 인상적이었어요.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만 허락되니까요. 한 가지에만 몰두하는 좁은 시야 대신 다른 상황에도 늘 대비할 수 있도록 열린 시각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교육을 받으면서 변화되거나 구체화된 사업 내용이 있나요?
처음 사업 계획서는 김과 소금을 주축으로 판매하는 게 목표였어요. 하지만 창업교육 후 오징어다리, 쥐포 등 주전부리 메뉴도 추가됐답니다. 오가시면서 맛있게 드실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에요. 또 포장 문제도 교육을 받으면서 구체화된 부분 중 하나예요. 포장까지는 미처 신경을 못썼는데, 잘만 디자인하면 홍보효과를 누리는 건 물론 대량 납품에도 좋을 것 같더라고요. 기프트카에 그려진 상호 디자인을 인용해 예쁜 포장 아이템을 만들 생각입니다.
명품김을 직접 구워드려요
활활 타오르는 숯불 그림이 인상적인 유미화 씨의 기프트카. ‘참숯에 구운 명품김, 참숯불 맛세상’이라는 멋진 상호가 또 한번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영원한 밥 도둑인 명품김과 맛깔스러운 주전부리를 모두 만날 수 있는 기프트카를 둘러볼까요?
차량을 둘러보신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탑의 한 면이 입체적으로 접혀 올라가서 참 좋아요. 덕분에 상호와 메뉴판 부분도 더 뚜렷이 드러나고요. 1톤 다용도탑차라 물건들과 자재를 여유 있게 실을 수 있는 점도 만족스럽답니다. 지금은 김과 화로, 차량 블랙박스 등 기본적인 것들부터 준비하고 있어요. 필요한 장비를 하나씩 구비하면서 완성도를 높여가려고요.
상호에서도 참숯이 한눈에 쏙 들어와요.
상호와 래핑 디자인이 특히 마음에 들어요. ‘참숯’과 ‘명품’이 저희 가게의 포인트예요. 정체불명의 숯이 아니라 국내산 참숯만 사용하기 때문에 숯의 화력이 세고, 결과적으로 맛 좋은 김이 탄생하죠. 높은 화력의 숯불에서 즉석에서 재빠르게 구워내는 게 맛의 비결이랍니다. 김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는 효과도 있으니 맛뿐 아니라 영양 면에서도 우수해요. 정직한 재료를 이용해 앞으로도 맛있고 건강한 김을 선보이고 싶어요.
명품김의 종류와 판매 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담백한 맛의 김밥용 김과 고소한 기름을 바른 김으로 구성돼요. 즉석에서 구워달라고 주문하시면 원하는 정도에 맞춰 알맞게 구워드릴 거예요. 많은 양을 원하시는 분들은 예약 주문을 해주시면 돼요. 전날 저녁에 물량에 맞춰 작업을 끝내고 다음날 오전 곧바로 배달하려고 합니다. 현장 판매와 주문 배달 모두에서 기프트카를 활용할 생각이에요.
다른 메뉴 소개도 부탁드려요.
김에 이어 미네랄 소금과 오징어다리 간식도 곧이어 선보일 계획이에요. 미네랄 소금은 신안 천일염의 간수를 뺀 다음 고열에서 구워내 맛도 좋고 건강에도 으뜸이죠. 미네랄 소금을 살짝 뿌려 숯불김을 완성하면 환상의 궁합이고요. 김과 소금 외에 촉촉한 반건조 오징어다리도 간식으로 준비했어요. 향도 좋고 간단한 요기도 될 수 있어 인기가 많을 것 같아요.
미화 씨는 명절 대목을 앞두고 인근 지역에서 첫 영업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직접 고객을 만나며 김과 소금의 이로운 점을 소개할 생각을 하면 벌써부터 설레기만 합니다. 조만간 블로그나 SNS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에도 나설 예정이라고 하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내일의 태양은 뜬다
앞으로 어떤 사업적 목표를 갖고 계신가요?
지금은 시작 단계지만 규모를 키워 나중에는 여러 곳으로 납품이 가능한 대형 업체로 키워내는 것이 목표예요. 지금 사업을 하고 있는 전주 외에 타 지역에 숯불김을 소개하고 싶은 마음도 있고요. 뭐든 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자신 있게 해야죠! 열심히 하면 누구든 해낼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어요. 저보다 어려운 환경의 분들이 저를 보고 힘을 냈으면 좋겠어요. 가만히 있기보단 적극적으로 찾고 두드리고 노력하면 자신에게 맞는 길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믿어요.
가족들에게도 한마디 전해주세요.
벌써부터 엄마의 든든한 지원자가 되어주는 아이들이 고마워요. 지금까지 못해줬던 것까지 모두 더해 앞으로 열심히 뒷바라지해줄 거예요. 아이들이 원하는 운동과 공부를 모두 할 수 있도록 뒷받침해주는 게 저의 또 하나의 바람이에요.
누구보다 숯불김에 애정이 많은 미화 씨는 고유의 풍미를 전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바삭하고 고소한 미화 씨표 숯불김이 모두의 식탁 위에 오르는 그날까지 함께 응원해주세요!
미화 씨의 밝은 웃음을 꼭 닮은 한비가 엄마에게 응원 메시지를 전합니다. 세상 둘도 없는 따뜻한 이들의 행복 스토리는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기프트카를 실제로 보니 훨씬 더 멋있어요. 엄마표 김은 최고니까 모두들 꼭 맛보셨으면 좋겠어요. 엄마! 지나친 부담감보다는 편한 마음으로 사업하셨으면 해요. 저도 시간 날 때마다 틈틈이 도울게요.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