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트카 히스토리

홈 아이콘 경로 아이콘 기프트카 히스토리 경로 아이콘 캠페인 아카이브
시즌8

[SPECIAL] 기프트카 시즌8 창업교육 강연자를 만나다 - 정극재 소장

기프트카 캠페인 주인공의 첫 발걸음인 창업교육을 준비하는 분들은 어떤 분들일까요? 기프트카 캠페인 4번의 시즌 동안 창업교육을 함께 하고 있는 정극재 소장을 만나보았습니다.

2017-12-27 뷰카운트16333 공유카운트11

기프트카 캠페인은 주인공에게 차량지원뿐 아니라 창업자금, 창업교육, 컨설팅 지원 등 창업 성공의 발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창업교육의 경우 실전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이론과 실습들로 구성 되어 있는데요, 모든 강의가 다 중요하지만 그 중에서도 기본 중의 기본인 <창업절차와 세무법률>, <비즈니스모델 수립 및 수익성 분석> 강의를 진행 한 정극재 소장을 만나 보았습니다.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5부터 시작하여 어느덧 4번째 시즌을 함께 하며 기프트카 주인공들의 길잡이가 되어 온 정극재 소장이 말하는 창업교육 이야기가 지금 시작됩니다!

수많은 창업 경험을 토대로 시작한 창업 컨설팅

이지플랜컨설팅 대표 정극재 소장은 창업 컨설팅이라는 용어가 생소하던 1995년부터 창업 컨설팅을 시작해 서울특별시 창업스쿨, 중소기업청, 창업진흥원 등 많은 곳에서 컨설팅을 해왔습니다. 창업 컨설팅이라는 용어 자체가 생소했던 시기부터 시작하셨기에, 기프트카 캠페인 사무국에서는 ‘창업 컨설팅의 시조새’라는 별명으로 주인공들에게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저 역시 컨설팅을 하기 전에 몇 번이나 창업에 도전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왜 실패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었죠. 그래서 창업 컨설팅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사람들에게 실패하지 않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었으니까요.”

정극재 소장은 창업 희망자들이 적절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에 가치를 두고 20년 넘게 한 길을 걸어왔다고 합니다.

기프트카엔 특별한 것이 있다

정극재 소장은 긴 세월 동안 컨설팅을 해왔지만, 기프트카 캠페인에는 무언가 다른 것이 있다고 합니다.

“기프트카 주인공들은 상대적으로 절실함이 강합니다. 단순히 ‘창업 아이템’이 좋거나 ‘창업하고 싶은 의지’만 강하다고 해서 선발되는 것이 아니라,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뚜렷하지만 현실적인 여건이 어려운 분들을 우선적으로 선발하니까요. 저는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5 때부터 함께 했는데, 매 시즌마다 언제나 진심과 열정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기프트카 창업교육은 사무적인 컨설팅이 아닌 사람 대 사람으로 만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기프트카 주인공들은 이미 본인이 해답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다만 알아차리지 못할 뿐이죠. 그래서 저와 같은 컨설턴트가 해야 하는 일은 ‘많이 들어주는 것’입니다. 공감하고 질문하면서 스스로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겁니다. 더 인간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할까요? 그렇게 하는 것이 주인공에게 더 큰 도움이 되기도 하고요.”


창업의 ‘기본’을 강의합니다

정극재 소장의 강의 <창업절차와 세무법률>, <비즈니스모델 수립 및 수익성 분석>은 창업의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사업에 실패한 사람들을 많이 봐 왔는데, 모두 준비기간이 짧다는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기본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시작하면, 자신의 사업이 잘 되고 있는 건지 아닌 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꼭 필요한 강의죠.”

정극재 소장은 오랜 기간 컨설팅을 해온 만큼,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왔습니다. 같은 과목을 강의해도 받아들이는 사람이 다르면 전달하는 방식도 바뀌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정극재 소장은 강의를 듣는 사람들이 ‘기본’을 잘 숙지할 수 있도록 항상 공부하고 민감한 트렌드로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고 합니다. 이런 자세는 교안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도 나타납니다.

“저는 강의 교안을 공개된 블로그에 올립니다. 누구나 볼 수 있기 때문에 계속 고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작년보다는 다르게, 조금 더 낫게 업그레이드 하는 겁니다. 끊임없이 공부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스스로 만드는 겁니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이게 바로 제 경쟁력 중 하나가 되는 거죠.”


주인공들에게 전하는 메시지

정극재 소장의 강의는 사업을 시작하는 데 있어 기본이고 꼭 알아야 하지만, 그 내용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특히 처음으로 접하는 부분이 있을 경우, 주인공들이 느꼈을 막막함에 대해서도 공감하였습니다.

“제 강의가 어려우셨을 겁니다. 하지만 지나치면 안 되는 기본입니다. 이해하기 힘들더라도 최소한 ‘이런 게 있다’는 건 알아가셨으면 합니다. 그 느낌이 스스로 찾아보고 공부할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성공하는 사람의 공통점은 적극성이라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기프트카 캠페인이 모든 것을 해결 해주지는 않습니다. 다시 일어 설 토대를 제공해 줄 뿐, 나머지는 본인의 몫이죠. 그래서 적극성이 중요합니다. 시즌8 첫 번째 주인공들 중에서는 계란 유통업을 준비하고 있는 철선 씨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수업을 듣는 눈빛에서 열정이 보였습니다.”


정극재 소장은 기프트카 주인공들의 ‘밝은 표정’이 가장 보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창업자가 행복해야 사업이 더 잘 될 수 있다며 이제까지의 어려움, 막막함을 기프트카 캠페인을 통해 걷어내기를 기원했습니다.

“기프트카 주인공 분들은 새로운 희망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창업교육에 임합니다. 한 가지 바란다면 창업교육과 이후의 컨설팅 등을 통해 사업에 꼭 성공하셔서 주인공들의 ‘성공의 밝은 표정’을 보는 것입니다.”

정극재 소장뿐만 아니라 기프트카 창업교육의 모든 강연자 분들은 주인공들의 행복을 바라는 진심이 있는데요. 그 진심으로 매회 수업을 열심히 준비하고, 열띤 강연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 진심을 기프트카 캠페인의 예비 주인공인 여러분도 꼭 만나기를 바랍니다. 그 순간 꿈을 위한 탁 트인 길이 펼쳐질 것입니다.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8은 일반창업과 청년창업의 두 부문으로 나뉘어 모집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만 18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젊은 청년들이라면 청년창업으로, 만 34세 이상의 창업을 희망하는 분들이라면 일반창업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번 시즌8부터는 이메일, 우편 외에도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이 가능하니 좀 더 간편하고 쉬운 지원으로 기프트카 시즌8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


#기프트카 #기프트카캠페인 #기프트카시즌8 #시즌8 #창업교육 #창업교육소개 #정극재소장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사회공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