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8 이야기

홈 아이콘 경로 아이콘 시즌8 이야기
SPECIAL

[SPECIAL] 기프트카 시즌8 TV 광고모델이 된 청년 창업자 - 박재필 씨

기프트카 시즌8 TV 광고 속 주인공이 궁금하지 않은가요? 새로운 도전에 대한 용기와 청년다운 열정으로 가득한 기프트카 캠페인 주인공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017-11-28 뷰카운트365 공유카운트7

현대자동차그룹의 대표 사회공헌 활동인 기프트카 캠페인은 저소득•취약계층에게 자동차를 선물하고 자립을 위한 맞춤형 창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청년창업 분야가 신설되어 새로운 내일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희망이 되고 있는데요.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8의 청년창업의 첫 번째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요즘 TV 광고에서도 활약 중인 박재필 씨를 만나봤습니다.


시즌8 청년창업 주인공이 되신 것을 축하합니다!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 드려요.

안녕하세요.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NST) 대표 박재필입니다. 저희 회사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초소형 위성 경연대회에서 우주급 초소형 위성을 만들어 본 경험이 있는 연구원들이 모여 창업한 회사인데요. 초소형 위성을 제작하고 지구관측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업 아이템이 독특한데요, 어떤 일을 하시는지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위성은 무게가 몇 백, 몇 천kg이나 되는 중대형 인공위성입니다. 저희가 만드는 초소형 위성은 한 변이 10㎝ 내외, 무게가 1㎏ 정도로 훨씬 작습니다. 예전에는 교육용으로 많이 썼었지만, 부품이 소형화되는 추세여서 초소형 위성에 다양한 칩을 추가해 사진 촬영, 통신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위성기술개발, 교육사업 등을 진행할 뿐 아니라, ‘날다’라는 뜻을 가진 사명(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처럼 앞으로 초소형 위성 수 십 대를 우주에 띄워 위성망을 이루고 해양사고나 산불 등 지구 관측 서비스를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학 큐브위성팀과 계약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초소형 위성 경연대회에서 개발한 위성은 현재 네덜란드에서 우주로 발사 대기 중입니다.


기프트카 주인공으로 선정된 후 어떤 점이 달라졌나요?

초소형 위성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큰 차가 필요합니다. 여러 테스트 장비와 인력을 싣고 이동해야 할 일이 많거든요. 연구센터들이 대부분 지방에 있어서 렌터카를 이용할 때 마다 불편했습니다. 한 번 실험을 시작하면 며칠씩 밤을 새우기도 해서 대여비도 많이 들고, 이동할 때 마다 차가 변경되니 짐을 계속 옮겨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었죠. 하지만 기프트카를 통해 스타렉스를 지원받고 나니 비용 부담과 번거로움이 사라졌습니다. 게다가 기동성까지 확보했으니 앞으로 더 다양한 곳에서 연구와 실험을 해 볼 수 있어서 기대 됩니다.

그리고 기프트카에 지원하면서 사업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에게 우주 과학을 어렵고 지루하지 않은 분야로 인식시키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업 외에도 우주 이야기를 하는 팟캐스트나 페이스북 라이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Space Idiots’라는 채널인데요, 일반인을 대상으로 더 쉽고 재미있게 꾸려볼 예정입니다.


TV 광고모델로 선정된 소감이 어떠세요? 촬영 뒷이야기도 궁금해요.

제가 TV 광고모델로 선정된 이유는 남들이 시도하지 않는 분야에 도전해 꿈을 이루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이지 않았을까요?

긴 시간 촬영하느라 힘들긴 했지만 처음 해보는 경험이라 모든 것이 새롭고 재미있었습니다. 저와 동료들은 경직된 표정 때문에 여러 번 촬영해야 했어요. 일상적인 일들을 찍는 것이라 괜찮을 줄 알았는데, 카메라 앞에 서니 왠지 어색하더군요. 그래도 완성된 광고를 보니 저희가 하는 일들이 잘 표현되어서 무척 뿌듯하고 기뻤습니다.

광고를 보고 깜짝 놀랐다며 가족, 친구, 지인들에게도 연락이 많이 왔습니다. 쉽지 않은 도전을 지지한다는 응원 메시지를 받기도 하고요. 전보다 더 많은 분이 응원해 주셔서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회사 동료들도 자랑할 수 있는 또 한 가지가 생겼다고 하였죠. 자부심과 함께 책임감도 커졌습니다.

시즌8 청년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청년 창업자들에게 한마디

생소한 분야라도 포기하지 말고 도전하세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도 성공할 수 있을 거예요. 자기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여러분도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8 청년창업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릴 적 동경했던 꿈에 한 걸음씩 다가가는 박재필 씨. 앞으로 기프트카와 함께 더 힘차게 달려나갈 청년의 열정을 응원합니다.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8의 청년창업 모집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만 18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젊은 청년들의 꿈과 희망을 응원하는 청년창업의 주인공이 되어 보세요! 2018년 1월 말까지 이메일, 우편 및 홈페이지를 통해서 지원 가능하며 청년창업의 주인공이 되면 기프트카 차량 지원 외에도 창업자금, 창업교육, 컨설팅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기프트카 #기프트카캠페인 #시즌8 #청년창업 #박재필 #나라스페이스테크놀로지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사회공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