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8 이야기

홈 아이콘 경로 아이콘 시즌8 이야기
SPECIAL

[SPECIAL] 기프트카 시즌7 주인공 사업 이야기, 그 후 – 심보석 씨

기프트카 캠페인 주인공들의 사업 이야기 그 후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기프트카를 받은 주인공들에게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요? 선배들의 사업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2017-10-24 뷰카운트611 공유카운트12

경기도 양주에서 매장용 카운터를 제작, 판매하고 있는 심보석 씨. 하루 서너 시간의 쪽 잠을 자야 할 만큼 강행군의 연속이지만 보석 씨는 요즘 신바람이 났습니다. 이름을 딴 ‘보석 같은 퍼니처’를 안정 궤도에 올린 보석 씨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어떻게 지내시고 계신가요?

낮에는 가구를 제작하고 거래처에 납품하거나 신규 영업을 다니느라 하루 종일 기프트카랑 함께 하고 있어요. 밤에는 SNS를 통한 홍보와 온라인 쇼핑몰 관리에 힘을 쏟고 있지요. 시간은 부족하지만 행복해요. 꿈에 그리던 내 사업을 하고 있고, 머릿속에 구상한 대로 차근차근 키워가고 있으니까요.

사업 이야기 좀 들려주세요.

원목 가구를 만들어 온라인 쇼핑몰에 판매하는 1인 청년 창업 기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다양한 업종에서 일을 하다 보니 제조와 유통을 함께 해야 승산이 있겠더라고요. 약 10년 가까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판매 한 적이 있어 온라인 유통만은 자신 있었죠. 제조 아이템을 찾던 중 작은 가구 공장을 운영하는 장모님께 가구 설계와 제작 일을 배워 창업을 시작했어요. 주력 아이템은 소상공인들이 매장에서 사용하는 수납장 겸용 다용도 계산대 가구에요. 일명 매장용 카운터라고 부르는데요, 이 외에도 가구 아이템은 계속 늘려나가는 중에 있어요.

사업을 시작할 때 차량을 장만할 여력이 되지 않았어요. 사업 밑천도 경기도에서 대출 받은 청년창업자금이었거든요. 그러다 ‘청년 창업 도전자에게 차량지원 하는 것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알아보던 중 기프트카 캠페인에 신청하게 되었죠. 차량이 없었을 땐 목재도 한꺼번에 많이 구입해야 했고 가구 배달을 다닐 때도 애를 먹었지만, 스타렉스를 지원 받은 후엔 그런 고민거리가 말끔히 사라졌어요.

지금은 가구 재료도 필요한 만큼만 구입하고, 남은 재료를 쌓아둘 필요가 없으니 훨씬 효율적이에요. 그래서 공장 규모를 줄이고 사업장을 유동인구가 많은 대로변으로 옮기려고 알아보고 있습니다.

기프트카가 사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겠어요.

기프트카 캠페인 주인공에게 지원되는 창업교육과 컨설팅 지원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포함하여 SNS을 활용한 마케팅 기법을 소상공인 눈에 맞춰 알려 주세요. 저는 배운 대로 실천해 실제로 홍보 효과를 조금씩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임대료 같은 고정비를 절감하는 방법 등 몰랐던 부분을 세심하게 조언 받았고, 실천하려 애쓰고 있습니다. 혼자 했다면 100이 걸릴 일을 기프트카 덕분에 50만 걸리는 셈이죠.

또 기프트카 홈페이지 같은 온라인 매체에 사연이 소개되면서 부모님과 지인들이 대견하다며 격려를 많이 해주고 계세요. 친구들 사이에서는 스타가 됐지요. ‘열심히 해, 너는 꼭 성공할거야.’ 같은 말 한마디가 커다란 동기부여가 되고 있습니다. 동기부여가 확실하니 잘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사업에 더 전념할 수 있어요.

참 처음 만난 거래처 분들도 ‘기프트카 청년창업에 뽑힌 심보석입니다.’라고 소개하면 시선부터가 달라져요. 처음은 기프트카로 인한 신뢰로 시작하여 저에 대한 신뢰로 변화될 수 있도록 제품에도 더욱 더 신경 쓰고 있습니다. 종종 영업을 위해 만나는 소상공인 분들 중 기프트카에 관심 있는 분들이 많아요. 기프트카로 대화의 물꼬를 트니 영업 이야기 하기가 더 수월해 진답니다.

앞으로 기프트카와 함께 할 계획을 들려주세요.

자라면서 형편이 어려웠지만 가난이 부모님 탓은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동생들이 주눅든 모습이 싫으니 맏이인 나부터 씩씩하게 사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20대 시절 늘 앞만 보고 달렸어요. 그렇게 열심히 달리다 보니 30대가 된 지금 기프트카란 인생의 행운을 만나게 되었지요. 기프트카로 많은 것이 변화했지만 항상 힘이 나는 것은 아니에요. 사업을 하다 보면 힘들고 지치는 순간도 찾아옵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기프트카는 제게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주고 있어요.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받은 것처럼 저도 다른 사람을 도우며 살아야겠다고 늘 다짐하게 됩니다.

물론 사업도 마찬가지로 더 열심히 몰입할거에요. 지금은 다용도 매장 카운터 가구를 중심으로 제작, 판매 중이지만 제품을 다양화 하려고 합니다. 경기도 양주와 포천 일대에는 소규모 가구 공장들이 많더군요. 공장 사장님들은 수십 년 동안 수제 가구만 만들어 온 분들이라 솜씨가 좋으세요. 하지만 대부분 연세 드신 분들이라 온라인 쇼핑몰 운영이나 SNS 홍보에는 서툴지요. 제품 사진을 찍고 쇼핑몰에 올리고 온라인상에서 구매 요청이 오는 과정을 보여드리면 신기해 하세요. 저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 노하우를 갖추고 있지만 이분들만큼 가구 제작 기술을 갖추거나 다양한 품목을 다룰 수가 없지요. 그래서 서로의 강점을 살려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가구 공장들과 협업 모델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러 곳과 논의 중인데 호의적이세요. 아내도 현재 생활소품 분야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최신 온라인 마케팅 노하우를 전수 받을 수 있습니다.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8은 2018년 3월 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이번 시즌8부터는 기존의 이메일, 우편 지원뿐 아니라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좀 더 간편하고 쉽게 지원이 가능해졌습니다. 기프트카 선배들의 이야기를 보며, 나도 기프트카 주인공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셨나요? 그렇다면 망설이지 말고 지금 바로 지원하세요! 시즌8의 주인공은 바로 당신입니다.

#기프트카 #기프트카캠페인 #시즌8 #시즌7 #후기 #청년창업 #심보석 #보석같은퍼니처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사회공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