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캠페인

홈 아이콘 경로 아이콘 지난 캠페인
시즌2

행복을 배달하는 택배기사 노동호 씨의 희망 찾기

2012-02-01 뷰카운트4418 공유카운트0

행복을 배달하는 택배기사 노동호 씨의 희망 찾기

노동호 씨는 휴대전화 대리점을 운영하던 평범한 가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사업 실패와 함께 IMF를 겪게 되면서 경제 사정은 급격히 나빠졌습니다.
그로 인한 갈등은 결국 가정불화로 이어졌고,
한창 사춘기를 겪던 아들에게는 ‘불안장애’ 라는 상처를 남기게 되었습니다.

계속되는 생활고와 사라진 가족의 행복,
하지만 노동호 씨는 포기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기 위한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여러분의 응원 댓글이 300개가 넘으면 노동호 씨 가족에게 기프트카 지원이 확정됩니다.


[노동호 씨는 늘 꿈과 희망을 되새기며 행복한 미래를 꿈꿉니다]

그래도 희망은 있다
“제가 운전사 겸 조장입니다! 조장!”
물류터미널에는 대형 트럭이 쉴새없이 택배 물건을 싣고 들어옵니다. 그 속에서 노동호 씨는 분주히 움직이며 트럭에서 내린 물건들을 분류하기 시작합니다. 

“전쟁이죠, 전쟁!
하지만 택배를 받고 행복해 할 고객들의 얼굴을 생각하면
더욱 부지런히 움직여야겠죠.
그리고 우리 가족을 생각하면 힘든 줄도 모르고 일하게 됩니다.”

지역 자활센터에서 자활근로를 시작한 그는 택배를 배달하며 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꿈꾸게 되었습니다. 잠시 힘든 시간을 겪기는 하였지만, 더 큰 행복이 찾아올 거라는 확신에 가득찬 노동호 씨는 오늘도 택배를 통해 행복을 배달하고 있습니다.

[설 명절을 앞둔 물류센터는 바쁘게 돌아갑니다.]

풍족하진 않았지만 행복했던 가족
휴대전화가 지금처럼 흔하게 보급되지 않았던 1992년 동호 씨는 서울의 한 대학 근처에서 휴대전화 대리점을 운영했습니다. 어느정도 실적이 쌓이게 되자 그는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그 동안 모은 돈과 지인들에게 돈을 빌려 새로운 사업을 시작했지만, 처음 구상했던 것과 다르게 진행이 되며 결국 실패로 끝나고 말았습니다. 사업 실패는 쓰리게 다가왔습니다. 무리한 투자로 생긴 빚은 점차 늘어만 갔고, 연이어 찾아온 IMF로 운영 중이던 대리점도 문을 닫아야 했습니다. 하지만 생활고를 견디지 못한 아내는 2001년 집을 떠났고, 이런 모습에 충격을 받은 아들은 불안장애 진단을 받았습니다. 노동호 씨의 가족은 한 순간에 불행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노동호 씨와 큰아들 지승 씨, 막내딸 경민양]

“난 가장이야 이겨낼 거야! 사업실패도 그리고 가족의 불행도…”
사업 실패로 인한 생활고로 아내가 떠난 후 노동호 씨에게는 어린 두아이들만 남았습니다. 당시 10살과 4살인 아이들 앞에만 서면 억지로 눈물을 참아야 했습니다. 동호 씨는 무작정 일을 찾아 나섰습니다. 떨어지지 않으려는 아이들은 할머니에게 맡기고 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전자제품 영업사원 일을 시작했지만 빚을 감당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들의 불안장애는 더욱 심해져만 갔습니다. 치료를 받기는 했지만, 차도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갑작스레 찾아온 가족의 불행에 큰 충격을 받아 장애를 겪게 되었던 지승 씨는 결국 고등학교도 마치지 못하고 학업을 포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런 아들을 보며 동호 씨는 가족을 다시 일으키겠다는 다짐을 다지게 되었습니다.

[노동호 씨는 오늘도 묵묵히 자신의 위치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노력을 해도 동호 씨의 재기는 좀처럼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을 떠올리며 가장이자 아빠라는 책임감으로 묵묵히 그리고 열심히 일했습니다.

“’난 가장이야! 이겨낼 거야’ 라는 생각으로
그저 열심히 일하는 수밖에는 없었습니다.
아이들에게 정말 미안했고 고생하시는 어머니께 너무 죄송했어요.
하지만 그저 넋 놓고 앉아만 있을 수는 없었습니다.
포기하기에는 제가 가진 책임이 너무 컸기 때문이죠.”

[온 가족이 다시 행복할 그날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노동호 씨]

마침내 찾아온 기회 그리고 서서히 밝아오는 희망
전자제품 영업사원을 시작한 후 8년이 지났을 무렵, 끊임없는 구조조정의 압박으로 동호 씨는 스스로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이후 각종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이어가며 새로운 일자리를 찾아나섰지만 이미 50대에 들어선 그에게 구직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는 동안 사업 실패로 생겼던 부채로 인한 채무 관계를 정리하지 못하고 있던 노동호 씨는 결국 개인파산을 신청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재기를 결코 포기하지 않았던 그에게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도움의 손길이 찾아왔습니다.

[택배사업단에서의 근무는 노동호 씨에게 찾아온 기회였습니다]

지역복지센터를 통해 무한돌봄센터를 소개받게 되었고, 곧이어 구리시 지역자활센터의 택배사업단에서 일을 하게 된 것입니다. 2010년 8월 동호 씨는 택배사업단에서 새로운 인생을 시작했습니다. 특유의 성실함과 끊임없는 노력으로 시작한 지 3개월 만에 조장 자리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때 맞춰 진행된 개인 창업 강좌 및 관련 상담은 동호 씨에게 더 큰 용기와 희망을 심어주었습니다.

[택배를 받은 고객의 행복한 미소를 볼 때 큰 보람을 느낀다는 노동호 씨]

이제 다시 정상궤도로! 노동호씨의 새로운 희망 찾기
창업 상담을 통해 동호 씨는 택배물류사업 창업이라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택배 일을 하며 만난 동료와의 교류를 통해 얻은 정보를 토대로 창업을 준비했습니다. 얼마 전에는 물류 사업에 꼭 필요한 화물운송종사 자격증도 취득했습니다. 하지만 창업을 위해 꼭 필요한 차량을 마련하는 것이 큰 문제였습니다. 당장 차량 구입을 위한 경제적 능력도, 주변의 도움도 기대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 때 지역복지센터의 추천으로 신청했던 희망드림 기프트카 지원사업의 후보로 선정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졌고, 동호 씨는 재기를 위한 희망의 빛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택배사업단 소유의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는 노동호씨]

“택배창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큰 고민은 자동차였습니다.
창업을 위한 트럭을 마련하기 위해 백방으로 수소문해봤지만
그렇게 큰돈을 선뜻 빌릴 수 있는 곳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 순간 제게 꿈만 같은 일이 펼쳐졌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 희망드림 기프트카 지원사업에 후보로 선정된 것입니다.
그 순간 정말로 뛸 듯이 기뻤습니다.
멀게만 느껴지던 희망이 점점 제 손에 잡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으니까요.”

[택배창업을 위해 필요한 화물운송종사 자격증을 획득한 노동호 씨]

비록 조금 늦었지만 동호 씨와 가족의 삶은 다시 정상 궤도로 들어서고 있습니다. 요즘 동호 씨가 자주 입에 올리는 문장이 있는데요, ‘기회는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준비하는 것이다’ 입니다. 그래서 기프트카 후보 선정 이후 그는 택배 사업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다년간의 영업사원 경력과 택배사업단에서 쌓은 노하우를 토대로 최고의 택배사업자가 되겠다는 각오도 생겼습니다. 마침, 가까운 지역에서 지입 택배 일을 하던 사람이 그만두어 공석이 발생했는데 기프트카가 생기기만 하면 해당 지역을 양도받아 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노동호 씨는 기프트카로 창업한 후 사업이 안정이 되면 본인과 같은 처지에 놓인 사람과 함께 사업을 키우겠다는 계획도 세웠습니다. 나이가 들어 택배 일이 힘들어지면 간단한 화물을 운송하는 화물운송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장기적인 자립 계획까지 수립해 두었습니다. 기프트카를 받고, 택배 일을 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더 먼 미래까지 꿈꾸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기프트카가 생기게 되면 다른 일보다 가장 먼저 계획한 일이 있습니다. 두 아이들과 함께 가족여행을 가겠다는 약속을 지키는 것입니다. 바다가 보고 싶다는 아이들의 바람을 기프트카가 이루어줄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행복한 그날을 꿈꾸는 세 가족의 희망]

노동호 씨는 기프트카를 만나면서 음지만 가득했던 삶의 골목을 돌아 나가면 따뜻한 양지를 만날 수 있다는 믿음이 생겼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 양지를 만나기 위해 끈기와 용기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그 노력의 증거가 되어 어려운 처지에 놓인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고 싶다는 동호 씨. 그가 자신의 꿈과 아이들과의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여러분의 응원 댓글을 보내주세요.


여러분의 응원 댓글로 노동호 씨에게 자동차를 선물해 주세요.

#gift-car #giftcar #기프트 카 #기프트카 #꿈꾸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노동호 #현대자동차 댓글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 댓글 #희망드림 기프트 카 #희망드림 기프트카

목록